[Project]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- 기획과 시행착오편
1️⃣ 개요
- 팀원 : 디자이너(친구) 1명, 개발자(본인) 1명
- 목표 : 기획부터 개발, 배포까지!
- IA : FigJam
- WireFrame : Figma
- 지향하는 것 : 재미와 귀여움
2️⃣ 현재 진행중인 사항
(1) 기획과 와이어프레임 짜기
- 몇 번의 시행착오가 있었습니다. 기획이 몇 번이고 엎어졌거든요. 정확히는 다시 되돌아갔다는 표현이 맞는 것 같습니다.
와이어프레임을 짜다가 기획을 수정하는 것을 여러번 반복하다보니 그 무엇보다도 탄탄한 기획이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.
더 큰 팀 단위의 프로젝트를 하기 이전에 이런 과정을 겪어 보아서 참으로 다행이란 생각도 듭니다.
(2) 서버에 대한 고민
- 저는 자바와 스프링으로 코딩을 시작하였습니다. 저의 백엔드 역량과 강점을 살릴 수 있게 클라우드 서버인 firebase말고 spring으로 서버로 제대로 구축해보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 하지만 기획부터 프론트, 백까지 모든 것을 다 해보는건 처음이라 프론트와 서버를 어떻게 연결해야 할지 감이 안잡히더라고요. 영어로 서치도 하고, 공부도 병행하는 과정중에 있습니다. 한 번 해보자고요!
(3) 계획을 짜는 것에 대한 고민
- 효율적으로 기획과 개발을 하기 위해 어떻게해야 체계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수행할지에 대한 고민도 함께 하게 되더라고요. 투두를 짜고 수행하는 것은 여전히 시행착오를 많이 하고 있으나, 불렛저널을 쓰면서 많이 나아졌습니다.
3️⃣ 총평
- 좀처럼 종잡을 수 없는 가을의 기온처럼, 하루에도 예상치못한 깨달음을 얼마나 많이 얻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. 이는 돈주고도 얻지 못하는 깨달음이지요. 앞으로는 무언가를 할 때에 기획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아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.